물체의 3차원 모델데이터 획득 및 VRML 표현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Porsch Toy Car의 2치원 영상들로부터 3차원 모델 데이터를 획득하는 실험과 이 실험을 통해 획득한 DXF 파일을 VRML 2.0 버전 파일로의 변환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2차원 영상들에 의한 3차원 모델링 기술은 물체에 관한 모든 정보를 입력 영상에 의존하?? 때문에 최적의 영상획득을 위한 카메라 위치 설정 기술을 먼저 다룬다. 영상들은 획득시의 가케라 위치 정보와 함께 3차원 모델링 도구인 PhotoModeler에 입력되며 PhotoModeler는 사용자가 지정하는 특징점들을 사용하여 물체의 3차원 정보를 추출한다. PhotoModeler로 3차원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과 관련된 기술들과 이론들도 요약 설명하고, Porsch Toy Car의 영상들로부터 3차원 모델 데이터를 추출하는 실험과정도 기술한다. 획득한 3차원 모델 데이터가 일반적으로 DXF 파일 형식인데 VRML 2.0이를 버전 형식으로 변환시키는 기법도 제시한다.

This paper describes three dimensional model data acquisition experiments from multiple images and the technique converting the DXF output to VRML 2.0 format. In the experiment, digital images captured by a digital camera are processed by PhotoModeler to acquire 3D model data. Camera positions are considered first, for better image acquisition. Next, principles and theories related to 3D modeling from images are studied to have better experimental results. A porsche toy car is used as a 3D object in the experiments. Finally, a technique converting a DXF outputfile into VRML 2.0 file is sh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