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비티내 포획 공간이 격납용기 직접가열 현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원자력발전소에서 가상되는 중대사고중 격납용기 직접가열 현상은 격납용기의 안정성을 위협하는 현상으로써 냉각재 상실사고 등의 1차계통의 사고시 가입되어 있는 용융노심물이 캐비티를 거쳐 격납용기로 분사되어 급격하게 많은 에너지를 방출하는 현상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격납용기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격납용기로 분사되는 용융노심물을 감소시킬 수 있는 캐비티내에 포획 공간를 설치하여 이에 대한 실험과 수치적으로 해석하였다. 울진원자력발전소의 캐비티를 1/30 축소하여 포획 공간의 용적을 변화시키면서 실험하였다. 전산 수치해석은 1.2에 도출된 실험 관계식을 적용하여 울진 원자력발전소에 설치된 포획 공간의 영향을 평가하였다. 연구결과로부터 포획 공간은 캐비티 외부로 방출되는 용융노심믈을 감소시킴으로써 격납용기 직접가열 현상시 격납용기내부의 압력과 온도를 완화시켜 격납용기의 안전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Direct Containment Heating, DCH, may occur during a core melt-down accident if the primary system pressure is still high at the time of vessel breach in a Nuclear Power Plant(NPP). Therefore, DCH is a most important phenomena to consider when assessing the integrity of the containment of severe accidents. This work consists of experimental and numerical analyses of the effects of capture volumes in the cavity on DCH NPP unit 3&4. We used three types of capture volume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ize on the capture volume. Numerical analysis is performed by using CONTAIN 1.2 to examine the effect of capture volume on DCH phenomena in full scale at Ulchin unit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