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열입사량, 환기량 및 종횡비의 변화에 따른 환기식 3중 집열창시스템의 열전달특성

Abstract

동절기 실내 난방시 별도의 환기열?濫퓽? 고려할 필요가 없는 환기식 3중 집열창에 대하여 열전달특성을 수치해석적으로 연구하였다. 주요변수로 환기량을 나타내는 Re수, 종횡비 그리고 태양열입사량등을 고려하였다. 연구결과 외기열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종횡비가 낮을수록 더 많은 환기량이 요구되었다. 밀폐식3중창과 비교하여 볼 때 환기식3중창은 입사량 10W/m², 종횡비 0.05, Re수 600인 경우 약 85%까지 외기열손실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양열입사량이 작을수록 외기열손실 감소효과가 커진다는 결과를 얻었다. 또한 환기식 집열창의 설계시 종횡비는 0.05내외가 적절하며 환기량[Re수]은 600 이내의 값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The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a triple glazed airflow window system is studied numerically by a finite volume method. Attention is paid to the effects of solar energy power, ventilation rate and window geometry on the flow field and thermal performance. As a result of the comparison between airflow window and enclosed window, the ambient heat loss of airflow window is reduced remarkably. It is suggested that in the design of airflow window system aspect ratio, H/W≒0.05 and Re ≤600 are appropri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