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터 최적화를 이용한 소형 헬리콥터 기본 설계 기법 연구┼

Abstract

헬리콥터 설계 과정에서 초기 외형 형상 및 치수 결정을 위한 적절한 기본 설계 변수값들의 결정 여부는 설계의 성패를 좌우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본 설계 변수들은 보통 변수 상호간 서로 상반되게 비행 성능에 영향을 주므로 설계 목적에 부합되는 최적의 설계 변수값을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헬리콥터의 주요 성능 분석 모델과 최적화 기법을 통하여 기본 설계 변수를 결정하는 과정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유사 기종에 대한 실제 설계 데이터와 남경항공항천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최적화 전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주어진 설계 요구 성능의 헬리콥터에 대한 기본 설계 변수값을 계산하고 외형 설계를 수행하였다.

A preliminary design method for multipurpose small helicopter using parameter optimization, was studied. The analytical models of design optimization was reviewed in terms of flight performances according to the design requirements. The computations of real preliminary design parameters were carried out in virtue of the in-house computer program for optimal design at NUAA and the determination of helicopter configuration and sizing was also performed in accordance with calculated resul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