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 환경 하에서 병행성을 지원하는 재사용 가능한 C++ 클래스 설계 및 구현

Abstract

실시간 시스템(Real-Time System)은 요구되는 기능들을 주어진 시간 제약아래 모두 정확하게 수행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병행성(concurrency)은 실시간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념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병행성을 구현하기 위한 많은 방법론들이 개발되었고, Modula-2, Ada, CHILL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병행성의 구현을 언어차원에서 지원하도록 개발되었다. 반면에 많은 수의 사용자를 가진 C++는 순차적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실시간 시스템의 개발에 많이 사용되어지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C++는 병행성을 지원하지 않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순차적 언어를 이용하여 실시간 시스템을 개발할 때에는 실시간 운영체제의 시스템 서비스를 이용하여 구현한다. 따라서 C++를 이용하여 실시간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병행성을 지원하기 위한 실시간 운영체제의 시스템 서비스를 C++의 객체지향적인 특징들과 어떻게 잘 조화시키느냐가 중요한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운영체제의 병행성 지원 시스템 서비스를 C++의 클래스로 캡슐화하여 C++를 이용하여 실시간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쉽게 병행성을 구현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A Real-Time System is a system that is required to react to stimuli from the environment including the passage of physical time within time intervals dictated by the environment. Concurrency is an inherent feature of real-time system. To implement concurrency in real-time system many software develop method is introduced, and many programming language that provide concurrency in language level such as Modula-w, Ada, CHILL are developed. C++ that have many user but don't support concurrency in language level is most popular programming language in developing real-time system. C++ that have many user is most popular programming language in developing real-time system. C++ is object-oriented language but don't support concurrency in language level. To develop a concurrent tasking application using a sequential language, it is necessary to use a multi-tasking kernel. In developing real-time system with C++ how to combine the concepts of concurrency and object must be very important subject.

In this article I will show easy way of implementing concurrency in developing Real-Time system with encapsulated concurrency by C++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