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n Parachutes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미국에서 M & A에 대한 방어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 Tin Parachutes(종업원퇴직금계약)에 관하여 고찰한 것이다. 국내에서도 이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최초로 이용되어 관심을 끌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법상의 Tin Parachutes의 적법성 문제와 관련하여, 미국에서의 논의를 토대로 Tin Parachutes의 개념과 방어효과, 그리고 적법성에 관하여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