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Studies on some 3d Mixed Oxides MO-CuO Systems

Abstract

X-선 회절을 이용하여 3d천이원소 혼합산화물 M₁-xCux O (M;Ni,Co,Fe)의 결정구조를 알아보았다. 시료는 탄산염을 침전시켜 열분해하는 습식방법에 의하여 얻었다. Ni₁ xCux O인 경우는 x>0.10일 때 NiO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x가 0.12를 넘으면서부터 CuO로 해석될 수 있는 제2상이 나타남을 볼 수 있었다. Co₁ Cu O와 Fe₁-x Cux O의 경우는 조사된 범위(x>0.05)에서는 입방구조로 된 단상은 없었으며 Co의 경우 입방+ferrite 및 ferrite+CuO, Fe의 경우 magnetite+CuO의 혼합상만을 볼 수 있었다.

Crystal structures of M₁-x Cux O (M;Ni,Co,Fe) have been studied by X-ray power diffractobetry. Samples were prepared through wet process, i.e., dicomposition of carbonate precipitations.

Fe₁ Cu O system showed no B1 phase through the obseved range x>0.05 and the structure could be indetified as magnetite+CuO mixed ph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