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계열 대학 컴퓨터 교육에서의 렌더링과 모델링

Abstract

현대는 컴퓨터의 출현으로 소극적인 산업정보화시대에서 사회정보화, 나아가 생활정보화시대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전반적인 상황에 부응하여 각대학의 컴퓨터교육 또한 최근들어 중요한 과목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

그러나 현재 디자인을 전공으로하는 각대학 해당 학과의 교육여건은 빈약한 기자재, 제한된 수업시간수 그리고 교육자의 편견에 의한 기자재 선택과 수업방식 등에 의해 효율적인 컴퓨터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현 대학교육에서 편견에 의해 획일적으로 구분되어 있는 IBM PC 호환기종과 Apple Macintosh 기종사이의 사용범위에 대한 고찰과 더불어 Apple Macintosh를 중심으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들의 기능을 비교분석하여 봄으로써 효과적인 컴퓨터 교육의 방안을 최대한 모색하여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