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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디자인에 있어서 산학협동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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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Education Program by Industry
Abstract
산업디자인에 있어서 학계화 각기 분리된 두 개의 세계가 아니고 '산업디자인'이라는 용어에서 나타나는 그대로 '산업'+'디자인'으로 긴밀하게 연결된 하나의 세계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현대산업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치열해지고 있는 국제무역경쟁에서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기업경영전략의 하나인 산업디자인분야에 있어서 보다 실질적인 능력을 보유한 디자인 인력양성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대학과 산업체가 구조적인 산학협력교육체제를 구축하여 대학에서의 이론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의 실질적인 디자인 진행요소를 교육현장에 도입함으로써 산업디자인교육의 효율을 제고할 수 있는 산학협동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정착시키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반드시 산학협동교육체제가 대학의 정규?낡解鄕ㅏ? 설치, 운영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의 근거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울산대학교 조형대학 산업디자인학과에서 교과과정에 실험적으로 설치, 1991학년도 1학기부터 1993학년도 2학기까지 운영해 온 산학협동교육프로그램(과목명칭: 산학과제)의 기획, 진행, 평가 등의 과정 및 도출된 결과까지를 1차 산학협동교육 모형으로 제시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산학협동프로그램 개발의 디딤돌이 되고자 하였다.
산업디자인에 있어서 학계화 각기 분리된 두 개의 세계가 아니고 '산업디자인'이라는 용어에서 나타나는 그대로 '산업'+'디자인'으로 긴밀하게 연결된 하나의 세계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현대산업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치열해지고 있는 국제무역경쟁에서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기업경영전략의 하나인 산업디자인분야에 있어서 보다 실질적인 능력을 보유한 디자인 인력양성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대학과 산업체가 구조적인 산학협력교육체제를 구축하여 대학에서의 이론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의 실질적인 디자인 진행요소를 교육현장에 도입함으로써 산업디자인교육의 효율을 제고할 수 있는 산학협동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정착시키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반드시 산학협동교육체제가 대학의 정규?낡解鄕ㅏ? 설치, 운영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의 근거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울산대학교 조형대학 산업디자인학과에서 교과과정에 실험적으로 설치, 1991학년도 1학기부터 1993학년도 2학기까지 운영해 온 산학협동교육프로그램(과목명칭: 산학과제)의 기획, 진행, 평가 등의 과정 및 도출된 결과까지를 1차 산학협동교육 모형으로 제시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산학협동프로그램 개발의 디딤돌이 되고자 하였다.
Author(s)
임창빈
Issued Date
1994
Type
Research Laboratory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399
http://ulsan.dcollection.net/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2024265
Alternative Author(s)
Im, Chang-Bin
Publisher
조형논총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저작물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Citation Volume
1
Citation Number
2
Citation Start Page
91
Citation End Page
107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 Laboratory > Journal of design
공개 및 라이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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