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표현에 있어 Technology와 예술성에 관하여

본 논문에서는 최근의 Technology Art 중 영상표현에 있어 예술과 기술의 상호관계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기술과 예술의 관계에서 영상기술이 표현도구로서 어떤 형식으로 예술을 성립시킬 수 있는가 하는 문제를 제시하였으며, 기술의 본질과 개념설정 및 영상예술에 있어 기술의 역할과 발달과정, 디지틀 기술을 기본으로 하는 전자 영상의 예술성에 대하여 논하였다.

즉, 기술에 의한 영상예술 표현의 전개가 인간의 신체기능을 확장시키는 조형예술로서 사용되어진 것을 연구하였고, 결론 부분으로 Technology에 의한 영상예술의 확실한 가치는 창조력에 있으며, 이는 다시말해서 기술이 예술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갖는 창조력에 의해 기술을 표현도구로 사용함으로써 영상표현에 있어 Technology와 예술성의 상관관계는 가일층 그 효과가 지대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