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 병동 간호사의 섬망 간호수행 영향요인 및 교육 요구도

Abstract

본 연구는 외과 병동 간호사의 섬망 간호수행 영향요인과 교육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상급종합병원의 외과 병동 간호사 206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5. 섬망 교육 요구도는 4점 만점에 3.40±3.30점이었고 하위영역인 섬망 지식 영역은 3.47±0.41점, 섬망 중재 영역은 3.49±0.45점이었다. 교육방법, 빈도, 시간에 따른 선호도는 온라인 교육 153명(74.3%), 연 1회 교육 129명(62.6%), 30분 초과-1시간 이하 108명(52.4%)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외과 병동 간호사의 섬망 간호수행 영향 요인은 섬망 지식과 비판적 사고 성향, 부서 내 섬망 간호 매뉴얼 및 섬망 선별 도구였다. 부서 내 섬망 관련 자원을 마련하고, 교육 요구도에 따른 교육 제공을 통해 간호사들의 섬망 지식과 비판적 사고 성향을 향상시킨다면 섬망 간호수행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