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암 병동 간호사의 간호 경험

Abstract

소아암 병동의 간호사들은 소아 환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달 단계에 따른 간호를 제공해야함은 물론 암 환자를 돌보는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에도 함께 노출된다. 소아암 병동 간호사들은 소아암 환자들의 진단과 치료과정, 임종 등 상황을 함께 하며 여러 가지 간호 경험을 하게 된다. 소아암 병동 간호사의 간호 경험을 이해하는 것은 간호사 자신 뿐 아니라 환자의 돌봄의 질에도 영향을 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소아암 병동 간호사의 간호 경험의 본질과 의미의 구조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그들을 위한 지지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소아암 병동에서 1년 이상 근무한 간호사 중 연구 참여에 지원한 14명의 소아암 병동 간호사로 자료 수집은 2021년 1월부터 3월까지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개별 심층 면담으로 반 구조화되고 개별적인 질문을 통해 이루어졌고, 면담은 1회~2회 시행하였다. 자료분석은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근거로 자료수집과 분석의 순환적 구조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의미 있는 문장은 153개, 69개의 하위 주제, 18개의 주제, 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5개의 범주는 ‘소아암 환자를 처음 마주하면서 느낀 두려움과 기대’, ‘한계적 간호업무상황’, ‘간호과정에서 느끼는 안타까움과 버거움’, ’소아암 병동 간호사로 단단해져감’, ‘소아암 병동 간호사로서 의미와 가치를 깨닫고 자리매김함’이다.

소아암 병동 간호사들은 소아암 환자를 간호하는 것이 미래의 희망을 위한 것이라는 보람과 의미를 찾고 소아암 병동 간호사로 단단해져갔다.

본 연구 결과로 소아암 병동 간호사의 간호의 의미와 가치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근거로 소아암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를 위한 교육과 지지방안, 관리 중재를 위한 기초중재 마련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