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고용 불안정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일의 의미의 매개효과와 조직공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오늘날, 비용 절감을 위해 인력감축을 하는 것은 흔한 일이 되었다. 이에 따라, 조직 구성원들의 고용 불안정성이 높아질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 고용 불안정성 관련 기존 연구들은 혁신 행동에 대해 상대적으로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구성원의 고용불안정성이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일의 의미의 매개효과와 조직 공정성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직장인 36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데이터의 신뢰성과 유효성은 SPSS23.0과 AMOS 22.0에 의해 검증되었다. 연구결과 고용 불안정성은 일의 의미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일의 의미는 혁신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의 의미는 고용 불안정성과 혁신 행동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조직 공정성은 고용 불안정성과 일의 의미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고용 불안정성이 혁신 행동을 낮추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고용 불안정성은 일의 의미를 낮추어 혁신 행동을 저하 시킨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더불어, 조직 공정성이 높은 환경에서는 일의 의미를 높일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기업이 고용 불안정성을 낮추면 혁신행동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또한, 회사 내규 정비 등 조직 공정성을 높이면 고용 불안정성이 일의 의미를 저하시키는 효과를 완충 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Author(s)
김수지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Keyword
고용 불안정성일의 의미혁신 행동조직 공정성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614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2303
Alternative Author(s)
KIM SUJI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김병직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