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변혁적 리더십이 외국인 근로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CEO의 변혁적 리더십이 외국인 근로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는데 있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변혁적 리더십과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실증하는데 있다.
연구의 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중소기업 CEO의 변혁적 리더십은 직무만족의 하위요소인 직무자체(Work Itself), 급여(Payroll), 상사의 감독(Supervision), 승진(Promotion), 동료(Co-workers)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직무만족의 하위요소인 직무자체, 급여, 상사의 감독, 승진, 동료는 외국인 근로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넷째, 변혁적 리더십과 이직의도에 대하여 직무만족의 하위요소인 직무자체, 급여, 상사의 감독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승진과 동료의 매개효과는 기각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소기업 CEO의 변혁적 리더십, 직무만족,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 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연구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만족에 대하여 중소기업의 CEO, 상사, 동료, 외국인 근로자 간의 상호 설문, 심층면접, 관찰 등을 통한 질적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외국인 근로자가 요구하는 급여수준과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대한 급여수준을 비교하여 평가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외국인 근로자가 수행하고 있는 직무의 성과에 따라 적정한 급여를 지급할 수 있다면 낮은 급여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동일 국가 및 대상자에 대한 종단적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연구의 한계점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외국인 근로자가 도입되고 있는 16개 전체 국가별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외국인 근로자들의 다양한 요구사항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해결 방안을 강구 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Author(s)
임월재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Keyword
고용허가제외국인 근로자변혁적 리더십직무만족이직의도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617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0194
Alternative Author(s)
LIM WORL JAE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김해룡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