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과부하가 번아웃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한국 노동시장은 여전히 높은 근로시간 부담과 그로인한 피로사회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직장인의 삶은 직장과 가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두 영역의 적절한 균형과 만족은 개인의 웰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직무상황에서 개인의 삶의 영역(일가정갈등)과 개인의 주도적 행동(잡크래프팅)의 역할과 영향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직무과부하-번아웃의 관계에서 일가정갈등의 매개효과와 잡크래프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직장인 36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데이터의 신뢰성과 연구모형 검증은 SPSS 23.0과 AMOS 22.0을 통해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직무과부하는 일가정갈등에 정(+)의 영향을 끼치고, 일가정갈등은 번아웃에 정(+)의 영향을 끼치며, 일가정갈등이 직무과부하-번아웃을 매개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잡크래프팅이 직무과부하와 일가정갈등의 관계를 조절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개인의 가정에서의 역할과 삶이 직무영역에서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잡크래프팅이라는 개인의 직무행동이 조직의 부정적 직무상황을 주도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기업은 개인을 관리함에 있어 직장과 가정의 삶의 관점으로 확대하여 바라볼 필요가 있으며, 개인이 주도적인 직무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직무환경 조성 등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