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직무과부하가 번아웃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일가정갈등의 매개효과와 잡크래프팅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한국 노동시장은 여전히 높은 근로시간 부담과 그로인한 피로사회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직장인의 삶은 직장과 가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두 영역의 적절한 균형과 만족은 개인의 웰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직무상황에서 개인의 삶의 영역(일가정갈등)과 개인의 주도적 행동(잡크래프팅)의 역할과 영향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직무과부하-번아웃의 관계에서 일가정갈등의 매개효과와 잡크래프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직장인 36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데이터의 신뢰성과 연구모형 검증은 SPSS 23.0과 AMOS 22.0을 통해 수행되었다.
연구결과, 직무과부하는 일가정갈등에 정(+)의 영향을 끼치고, 일가정갈등은 번아웃에 정(+)의 영향을 끼치며, 일가정갈등이 직무과부하-번아웃을 매개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잡크래프팅이 직무과부하와 일가정갈등의 관계를 조절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개인의 가정에서의 역할과 삶이 직무영역에서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잡크래프팅이라는 개인의 직무행동이 조직의 부정적 직무상황을 주도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기업은 개인을 관리함에 있어 직장과 가정의 삶의 관점으로 확대하여 바라볼 필요가 있으며, 개인이 주도적인 직무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직무환경 조성 등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uthor(s)
황문영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Dissertation
Keyword
직무과부하잡크래프팅일가정갈등번아웃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624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72359
Alternative Author(s)
Hwang Moon Young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김병직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1. Theses(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