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간호전문직관이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과 일반병동 비교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과 일반병동 간호사의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간호전문직관이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여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도입이 간호사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서비스의 확대 및 유지와 전략적 간호인력 관리를 위한 개선 방안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는 U 광역시 소재의 450병상 이상 3개의 종합병원에서 1년 이상 재직중인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 134명, 일반병동 간호사 13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20년 10월 15일부터 2020년 11월 3일까지 시행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24.0 통계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 t-검정(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 Scheffe’ test,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통해 분석하였다.

1.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의 직무 만족 정도는 평균 3.10±0.41점, 직무 스트레스 정도는 평균 3.40±0.52점, 간호전문직관 정도는 평균 3.39±0.46점, 이직 의도 정도는 평균 3.21±0.67점이었다. 일반병동 간호사의 직무 만족 정도는 평균 3.07±0.37점, 직무 스트레스 정도는 평균 3.51±0.46점, 간호전문직관 정도는 평균 3.35±0.37점, 이직 의도 정도는 평균 3.32±0.53점 이었다.

2.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와 일반병동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의 하위 영역 중 역할 갈등 영역, 간호사에 대한 대우 영역, 근무표 영역에서 차이를 보이며, 위 3개의 직무스트레스 하위 영역에서 모두 일반병동이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보다 높았다.

3.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직 의도는 사후 검정 결과 나이 항목에서 20대의 이직 의도가 40대 이상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총 근무 경력 항목에서 10년 이상의 간호사보다 1년 이상 3년 미만, 3년 이상 5년 미만의 간호사가 이직 의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일반병동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직

의도는 사후 검정 결과 20대의 이직 의도가 40대 이상보다 높고, 총 근무 경력이 10년 이상인 간호사보다 1년 이상 3년 미만인 간호사가 더 높으며, 이직 경험이 2번인 간호사보다 이직 경험이 없는 간호사가 이직 의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4.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의 직무 만족과 간호전문직관(r=0.451, p=.000), 직무만족과 이직 의도(r=-.556, p=.000), 직무스트레스와 간호전문직관(r=0.181, p=.036), 직무스트레스와 이직 의도(r=0.287, p=.001), 간호전문직관과 이직 의도(r=-0.237, p=.006)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일반병동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간호전문직관(r=0.422, p=.000), 직무만족과 이직 의도(r=-0.321, p=.000), 직무스트레스와 간호전문직관(r=0.283, p=.001), 직무스트레스와 이직 의도(r=0.305, p=.000)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5.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와 일반병동 간호사의 이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공통적으로 직무 만족과 직무 스트레스로 나타났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의 이직 의도를 36.0%, 일반병동 간호사의 이직 의도를 19.0% 설명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사업의 문제점을 확인하여 안정적인 제도 정착과 간호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개선방안 마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와 일반병동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를 줄이고 직무 만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또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직무 스트레스의 하부 영역 중 ‘역할 갈등’ 영역과 총 근무 경력이 이직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므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의 이직 의도 감소를 위해 차별화된 단계별 경력개발 및 갈등관리 프로그램 개발과 검증 연구가 필요하며, 역할 갈등을 줄이고 직무만족 증진을 위한 체계적인 인적 자원 관리 시스템의 도입 및 적용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더불어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간호 영역과 업무 역할의 범위를 명확히 규정하고,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간호 행정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