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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이야기를 활용한 고래 콘텐츠 개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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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Plan for Media Contents/Programs about Whale via Fairy Tale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고래를 소개로 한 옛이야기를 10여 편을 살펴보았다. 이 중 가장 많이 언급된 '고래 뱃속' 이야기를 콘텐츠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와 방안을 찾아보았다. 고래 뱃속이라는 제한된 공간을 다양한 인물이 일어나는 상상의 공간으로 묘사한 이야기물이 많았다. 옛이야기 속 '고래 뱃속'은 크게 상상의 공간, 죽음/재생의 공간으로 나눠진다. 상상과 죽음/재생을 옛이야기 콘텐츠 개발의 핵심 키워드로 삼았다.
상상의 공간은 학생 대상으로, 죽음과 재생의 공간은 일반인 대상으로 특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장생포 고래박물관을 주축으로 한 울산 소재 박물관에서 교육을 진행할 때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다. 그 외에도 주제별, 부분별, 성별, 연령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을 것이다. 옛이야기의 인문학적 상상력을 기반으로 고래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보다 양질의 콘텐츠가 개발될 것이다.
Author(s)
김선주
Issued Date
2015
Type
Characterization
Keyword
옛이야기상상죽음과 재생인문학적 상상력고래 뱃속faire talebelly of the whaleimaginationdeath/rebirthhumanistic imagin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5884
Alternative Author(s)
Sun Ju Kim
Publisher
고래학술지
Language
KOR
Citation Number
3
Citation Start Page
4
Citation End Page
13
Appears in Collections:
Whale institute > 1. Journal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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