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기술을 활용한 고래 콘텐츠 제작

Abstract

3D 프린터는 '인쇄'를 하는 것은 아니라 3D 도면을 바탕으로 3차원 물체를 만들어내는 기계를 뜻하며, 가공의 용이성 등으로 종이, 고무, 콘크리트, 식품, 금속까지 재료의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울산 해역에 서식하였던 고래들의 사진 자료를 참고하여 고래 모형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고래의 이미지를 Rhinoceros라는 소프트웨어 툴을 PC에서 사용하여 모델링하고, FDM방식으로 출력한 후 모델링이 잘 된 완성품을 선택하여 CJP방식으로 출력함으로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