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및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고래관광 활성화 방안

Abstract

울산의 전통 제조 산업이 둔화되면서 울산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울산고래관광산업을 울산의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 시킬 필요가 있다. 특히, 고래 관련 하드 웨어 인프라가 잘 갖추어진 환경에 고래 융합 콘텐츠를 잘 접목한다면 고래관광 산업이 더욱 활성 화 되고 경제적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논문은 드론 및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고래 관련 융합 콘텐츠를 개발하여 고래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