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ImageJ®를 이용한 수술전 간용적 측정의 적정성 분석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수술 전 간용적 측정은 수술 후 발생하는 간부전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이다. 간용적 측정을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상용화 되어있으나 고비용이면서도 제한된 컴퓨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임상의사가 이용하는데 제한적이다. ImageJ®는 모든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영상계측 프로그램으로서 간용적 측정 시 정확성과 임상적 유용성 평가를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2013년 9월부터 2018년 8월까지 울산대학교병원에서 시행된 생체 간이식 수술 중 변형우엽절제술을 받은 공여자를 대상으로 후향적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수술 전 컴퓨터 단층촬영 영상이 타 의료기관에 의한 것이거나, 수술 2개월 전에 시행된 경우 및 의무기록이 불완전하여 분석에 적절치 못한 경우는 배제하였다. 수술 전 간 용적 측정은 Aquarius iNtuition®에 의해 측정되었으며 이를 ImageJ®, VoxelPlus®, Dr.Liver® 프로그램을 통해 재측정 하여 비교하였다.
총 30(남 22, 여 8)명의 생체 간이식 공여자가 연구에 포함되었으며 평균연령은 28.2 (16-40)세였고 수술 전 예측 잔존 간용적은 34.5(21-46)%이었다. ImageJ®에 의해 측정된 총 간용적은 다른 프로그램들과 매우 높은 일치도를 보였다(r=0.992, 95%CI 0.982-0.996, p= 0.000). 또한 ImageJ®을 이용하여 측정한 절제간은 실제 절제된 검체와 비교하여 평균 31.4 ± 68 cm3의 용적차이가 있었으며 이는 기존 검사법인 Aquarius iNtuition®보다 정확하였다(F=4.402, p= 0.000).
ImageJ®는 미국국립보건원에서 제공하는 무료 프로그램으로서 간용적 측정의 정확도가 기존 상용 프로그램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는다.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 간절제 수술을 계획하는 임상의사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Author(s)
양석정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Dissertation
Keyword
간용적 측정술후 간부전ImageJ®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221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71087
Alternative Author(s)
Seok Jeong Yang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Advisor
남창우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Medicine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