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LMX와 LMX차별화가 조직구성원의 직무열의와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한국 장묘산업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비영리법인이 주축인 장묘산업의 구성원인 공원묘원과 납골당 조직구성원간의 인사조직에서 리더-구성원 교환 관계(Leader-Member Exchange; LMX)와 LMX차별화(Leader-Member exchange Differentiation)의 상호작용 효과가 장묘산업 조직구성원간 직무열의(Job Engagement)와 직무수행(Job Performance)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문을 가지는데서 시작하였다. LMX는 리더와 구성원간의 교환관계를 의미하며, LMX차별화는 리더가 집단의 구성원들과 차별적인 교환관계를 가지는 수준을 나타낸다. 직무열의는 일로부터 발생하는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마음상태를 나타내며, 직무수행은 조직구성원이 조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계되는 행동을 나타낸다.
LMX와 LMX차별화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 LMX차별화가 클수록 LMX가 낮은 직원들의 수행이 증가하며, 직무열의에 대한 LMX와 LMX차별화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연구에서는 LMX차별화가 클수록 LMX가 높은 직원들의 직무열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개인의 LMX 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LMX차별화가 클수록 직무수행은 증가하고 직무열의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에 대해, 본 연구는 장묘산업 조직구성원간 LMX와 직무열의, 직무수행에서 LMX 차별화를 조절변수로 정(+)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워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직무열의에 대하여 LMX는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직무수행에 대하여도 LMX는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는 조절변수인 LMX차별화가 클수록 LMX가 높은 조직구성원들의 직무열의와 직무수행이 함께 증가한 것으로 보였다. 이는 직무수행에 대한 LMX와 LMX 차별화의 상호작용 효과를 통하여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들을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 및 후속 연구가 갖는 한계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과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Author(s)
최성훈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8-02
Type
Dissertation
Keyword
LMXLMX차별화직무열의직무수행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25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09654
Alternative Author(s)
CHOI SUNG HOO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Advisor
김해룡 교수님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Business Administr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