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SCM활동이 프로세스 혁신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국문요약

SCM활동이 프로세스 혁신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SCM 사용자를 대상으로 SCM활동이 프로세스 혁신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프로세스 혁신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연구모형을 제안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선행연구에 근거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제안된 연구모형을 살펴보면 연구모형에서는 SCM활동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이 과정에서 프로세스 혁신이 매개변수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서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SCM를 적용하고 있는 제조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21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74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을 사용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SCM활동의 활성화지원활동, 통합추진활동, 협업정책활동, 기업간 성과측정활동 요인은 프로세스 혁신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세스 혁신은 경영성과에 직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CM활동의 활성화지원활동, 협업정책활동, 기업간 성과측정활동 요인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SCM활동과 경영성과 간에 프로세스 혁신의 매개역할을 검증한 결과, 활성화지원활동, 협업정책활동, 기업간 성과측정활동 요인과 경영성과 간의 프로세스 혁신은 부분매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문성일(2014)이 제안한 연구모형을 확장한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SCM활동과 경영성과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였다. 또한 프로세스 혁신의 매개효과를 밝혀 SCM활동, 프로세스혁신, 그리고 경영성과 변수들 간의 이론을 통합하고 그 논리를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SCM활동이 SCM을 직접 수행하고 있는 조직구성원의 프로세스 혁신을 통하여 경영성과에 중요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SCM활동 자체도 중요한 요인이지만, 더 나아가서 조직 내에서 조직구성원의 프로세스 혁신 마인드를 고취시킬 수 있도록 이를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하여야 할 것이다.
Author(s)
김수찬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20-02
Type
Dissertation
Keyword
SCM활동프로세스혁신경영성과매개효과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322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9298
Alternative Author(s)
kim soo cha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Advisor
장 길 상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Business Administr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