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SCM 성공요인이 SCM성과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최근 많은 기업에서 SCM을 도입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고 있지만, 아직까지 경영환경이 열악한 많은 중소 제조업체들은 SCM의 도입 및 활용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중소 제조업체의 SCM 도입을 위한 성공요인을 확인하고, SCM 성공요인이 SCM성과와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은 중요한다고 하겠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SCM 이용자를 대상으로 SCM 성공요인이 SCM성과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SCM성과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연구모형을 제안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선행연구에 근거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제안된 연구모형을 살펴보면, 연구모형에서는 SCM 성공요인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이 과정에서 SCM성과가 매개변수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서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SCM를 적용하고 있는 중소 제조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202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이들 가운데 응답이 불성실한 28부를 제외한 174부가 본 연구의 자료로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을 사용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SCM 성공요인의 정보관리 특성, 조직지원 특성, 파트너십 특성은 SCM성과의 고객서비스 증대와 운영효율성증대 및 비용절감 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SCM성과의 고객서비스 증대와 운영효율성증대 및 비용절감 요인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관리 특성, 조직지원 특성, 파트너십 특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SCM 성공요인과 경영성과 간에 SCM성과의 매개역할을 검증한 결과, 정보관리 특성, 조직지원 특성, 파트너십 특성과 경영성과 간의 SCM성과의 고객서비스 증대와 운영효율성증대 및 비용절감 요인은 모두 부분매개를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문성일(2014), 전준수 등(2007), 그리고 서창적 등(2004) 등이 제안한 연구모형을 확장한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SCM 성공요인과 경영성과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였다. 또한 SCM성과의 매개효과를 밝혀 SCM 성공요인, SCM성과, 그리고 경영성과 변수들 간의 이론을 통합하고, 그 논리를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SCM 성공요인인 정보관리 특성, 조직지원 특성, 파트너십 특성을 강화하면 SCM성과인 고객서비스 증대와 운영효율화증대 및 비용절감이 달성되고, 이를 통하여 경영성과에 중요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소 제조업체들은 SCM 성공요인에 대한 조직차원의 강화를 통하여 SCM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점검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 향상에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여야 할 것이다.
Author(s)
장일명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02
Type
Dissertation
Keyword
SCM 성공요인SCM성과경영성과매개효과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32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8169
Alternative Author(s)
ZHANG YIMING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장길상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Administration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