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collagen membrane loaded nerve growth factor on promotion of the sciatic nerve regeneration in a rat traction injury model

Abstract

손상된 신경의 재생을 촉진시키기 위해 기존에는 신경성장인자를 직접 신경에 주입했는데 그 경우 바늘에 의한 신경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신경성장인자가 손상된 신경에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서서히 흡수되는 성질을 가진 운반체가 필요하다. 흡수성 콜라겐막은 골유도재생이나 조직재생에 사용되어 온 재료로서 신경성장인자를 적재하면 장기간 서서히 방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본 실험을 계획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백서좌골신경에 견인력을 가하고 신경성장인자가 적재된 교차연결 콜라겐막으로 덮을 때 신경재생효과를 평가하고자 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