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Semi-Lagrangian 기법을 이용한 압력기반 비압축성 Navier-Stokes 해법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라그랑주 기법(Lagrangian description)과 오일러 기법(Eulerian description)의 장점을 동시에 지니는 준 라그랑주 기법(semi-Lagrangian description)을 통하여 2차 정확도를 지닌 유동 해석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알고리즘 검증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케이스들을 해석하여 그 타당성과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준 라그랑주 기법은 오일러 기법과 같이 그리드를 생성하여 유동을 해석하지만, 매 time step마다 속도 벡터를 바탕으로 현 time step에서 각 절점에 위치한 parcel의 이전 time step에서의 위치를 역산한다. 이를 통해 Navier-Stokes 방정식에서 convection항을 전미분(total derivative, material derivative)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비선형 미분항을 생략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준 라그랑주 기법은 무조건적으로 안정적인 것으로 수학적으로 증명된 기법이다. 즉, 극단적으로 time step을 크게 설정하는 등의 가혹한 계산 조건 하에서도 계산의 정확도가 낮아질지언정 발산하지 않는다. 이를 바탕으로 자유표면효과나 유체와 고체의 상호작용 등 거시적인(macroscopic) 문제를 해석하는 데에 본 알고리즘이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Navier-Stokes 방정식을 풀기 위하여 널리 알려진 Chorin의 projection method를 사용하였으며, 직교 좌표계에서 유체 내부에 물체가 들어갔을 때 물체에 의한 효과를 표현하기 위해 레벨 셋 함수(level set function)와 헤비사이드 함수(heaviside function)을 도입하였다.
본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해서 수학적 정해(exact solution)가 존재하는 Taylor-Green vortex와 알고리즘 검증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lid-driven cavity problem을 본 알고리즘으로 해석함으로써 솔버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Author(s)
김종수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381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2618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조선및해양공학과
Advisor
안형택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조선및해양공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Ship Building & Marine Engineering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