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고등학교 『중국문화』교과서의 중국신화 활용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중국은 비약적인 경제 성장을 통해 미국과 함께 G2로 불리며 국제사회에서 경제, 안보 및 다양한 이슈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국제 사회에서 중국의 위상과 우리나라와의 밀접한 관계를 생각할 때, 중국어 사용에 대한 필요성과 중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그에 따라 중국어는 우리나라 외국어 교육과정에서 반드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언어라고 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는 중국어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고자 중국어 교과를 정규과목으로 변경하는 등의 교육과정의 변화가 일고 있다. 현 교육과정에서 중국어 교과가 정규과목으로 편성되어 있기는 하지만, 중국문화의 내용 및 소재가 다양하지 않으며 또한 중국문화 수업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화는 언어와 유기적인 관계에 있다. 그렇기에 언어를 배우는 것은 회화, 작문, 문법만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해당 나라의 문화요소를 함께 습득하는 것이다. 문화를 배움으로써 그 나라의 언어에 대한 이해의 정도도 깊어질 뿐만 아니라 언어를 더욱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 또한 언어와 전반적인 지식을 함께 접목하여 통합적인 사고를 통할 때에 진정한 언어를 배울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중국문화』교과서에서 중국신화를 문화의 소재로 활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한 이유를 밝히고 고등학교『중국문화』교과서에 중국신화를 첨부하여 중국의 민족성과 역사 등의 지식을 보조수단으로 하여 학생들의 중국어에 대한 이해력과 습득력을 높이고자 한다.
2.1장에서는 중국신화를 활용하기 전 문화 수업의 교육 목표를 확인하고 문화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2.2장에서는 중국신화를 교과서에 활용하기에 앞서 고등학교『중국문화』교과서를 분석한다. 2.3장에서는 중국신화의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대표 중국신화를 선정한다. 또한 선정된 중국신화의 줄거리를 소개하고 참고내용을 첨부하여 중국신화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중국신화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문화적 특징을 함께 제시한다. 3.1장에서는 2장에서 언급한 중국신화의 내용 및 문화적 특징 그리고 고등학교『중국문화』교과서 분석 내용을 토대로 중국신화를 활용 계획을 제시한다. 3.2장에서는『중국문화』교과서에 중국신화를 첨부하여 어떻게 내용을 편집하고 구상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교과서 편집의 예시를 보여준다. 3.3장에서는 3.2장에서 편집된 교과서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된 수업지도안을 첨부하여 수업실연의 예시를 제시한다.
Author(s)
제예나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8
Type
Dissertation
Keyword
중국신화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409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05516
Alternative Author(s)
JE YE NA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Advisor
이인택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Chinese Educ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