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개인의 영역에 관한 조형적 표현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보인 작품을 중심으로
Abstract
본인의 작품은 ‘사적인 영역을 침범 받고 싶지 않다’라는 생각으로부터 시작된 주제를 시각적인 이미지로 표현한 것이다. 누군가는 쉽게 지나치는 곳, 의식하지 못하고 바라보는 곳을 작가의 시각으로 재구성하여 익숙하지만 실재의 공간과 똑같은 풍경을 재현하지 않는다.
직접 수집한 포스터, 영수증, 그리고 다양한 인쇄물들은 개인적으로 경험한 공간에 대한 개인적인 기록으로써의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오브제들을 사용하여 작업한 콜라주와 드로잉 속에 표현된 건물은 사적인 영역에 대한 다양한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각각의 공간을 실을 사용하여 사적인 영역과 공적인 공간의 연결을 표현하였다. 결과적으로 작품에 표현된 사적인 영역은 개인의 영역이면서 공유된 공간이다.
라이트박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드로잉의 가능성을 실험하고자 하였다. 배경으로 사용된 사진 속 풍경들은 본인 주변의 공적인 공간으로 구체적인 형체를 지워 사용하였다. 지워진 부분에는 사적인 영역을 표현하는 드로잉들로 채우고자 하였다.
이렇듯 본인은 다양한 형식의 작품을 통해 공유되는 공간 속에서 사적인 영역을 지키고 나의 위치를 찾아가는데 연구목표를 두고 있다.
Author(s)
서영현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8-02
Type
Dissertation
Keyword
개인의 영역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428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11539
Alternative Author(s)
Seo Young Hyeo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Advisor
하원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Fine Arts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