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복으로 위장관수술을 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하트만씨액의 집단 약동학 분석

Abstract

연구목적: 정례수술이 예정된 환자를 대상으로 술중 사용하고 있는 정질액 투여 후 간질(interstitium)로의 수분 이동량을 비선형혼합효과모형을 이용하여 수학적으로 해석함으로써 하트만씨액 투여 후 수액구성 변화를 탐색하였다.

연구방법: 개복으로 위절제술을 받는 3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전신마취 후 propofol과 remifentanil이 목표농도에 이르러 혈압이 안정화 되고, 수술적 자극이 일정해진 시기에 하트만씨액 1L을 20분간 투여하였다. 그 후 수술 종료 때까지 6 ml/kg/h의 정주속도로 투여하며 수액정주 시작 후 5, 10, 15, 20, 25, 30, 40, 60, 90, 120, 180분(12회) 동맥도관에서 획득한 혈색소 및 적혈구 용적률을 측정하여 NONMEM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27명의 환자로부터 얻은323개의 혈장희석자료를 통해 하트만씨액의 약동학적 특성을 분석할 수 있었다. 이구획 모델이 하트만씨액의 수액공간확장을 가장 잘 설명해주고 있었다. 심박출량지수(cardiac index [CI])와 체중(body weight [WT])은 각각 신장청소율(elimination clearance [kr])와 중심구획분포용적(central volume of distribution at baseline [Vc0])의 의미있는 공변량이었다. 약동학 모수 추정치들은 다음과 같았다. kr (ml/min) = 135 + 31.2(CI/3), Vc0 (ml) = 0.952 + 3170 × (WT/63), Vt0 (ml) = 2140, kt (ml/min) = 180.

결론: 중심 구획과 말초 구획으로 구성되는 이 구 획 모형으로 수액공간확장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었다. 또한 중심 구획에는 환자의 체중이, 말초 구획에는 심박출량지수가 유의한 공변량으로 포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