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한국인 대상자에서 실로스타졸 반복 경구투여후 실로스타졸과 대사체 (OPC-13015와 OPC-13213)의 집단 약동학 분석

Abstract

연구목적: 실로 스타 졸은 PDE3 (phosphodiesterase type III)의 선택적 억제제로서 간헐적인 파행 (intermittent claudication)이 있는 말초 혈관 질환에 사용된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건강한 한국인 자원자들에서 실로스타졸 프레탈 정제의 식후 반복 투여 시 cilostazol과 그 활성 대사체 (OPC-13015, OPC-13213)의 집단 약동학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건강 자원자 24명을 대상으로 2x2 교차설계 임상시험이 수행하여 실로스타졸 서방형 캡슐 제제와 프레탈® 정제의 식후 반복 투여하였다. 각 자원자에서 지정된 시간에 따라 채혈이 진행되었고 그 중 프레탈® 정제를 복용한 후 측정된 실로스타졸 및 그 활성대사체의 혈중 농도 데이터만 사용하여 순차적 접근법으로 비선형혼합효과모형 분석 (NONMEM® 7.4)을 진행하였다.

결과: 실로스타졸의 시간-혈중 약물 농도는 1차 구획 모델에 의해 가장 잘 묘사되었고 흡수 초기에 시간 지연이 있는 0차 및 1차 속도 혼합 흡수 모델이 적용되었다. D1 (0 차 흡수 지속 시간), Ka (1 차 흡수 속도 상수) 및 F1 (상대적 생체 이용률)에 투약간 변이(interoccasional variability)를 도입하여 모델 적합성이 크게 개선되었고 체수분량 (Total body water)이 클리어런스에 영향 주는 유의미한 공변량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 제시한 PK 모델은 한국 남성 자원자에서 cilostazol의 PK 특성을 탐구하였고 약물의 최적의 개별 투여 요법을 확인하는 데 유용할 수 있을것이다.

Keyword cilostazolOPC-13015OPC-13213pharmacokineticsNONM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