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V로 가교한 poly(ethylene glycol) 곁사슬을 갖는 투습 방수 수분산 폴리우레탄의 구조와 물성

Abstract

Poly(ethylene glycol) (PEG) 사슬 한쪽 말단에 두 개의 히드록실기를 갖는 PEG 마크로머를 활용하여, PEG 세그먼트를 곁사슬로 갖는 폴리우레탄 예비 중합체를 제조하였다. 이 예비 중합체의 말단을 2-hydroxyethyl acrylate (HEA)로 capping하여 자외선으로 경화하는 투습 방수 수분산 폴리우레탄을 제조하고 투습도, 방수능 등의 성능, 그리고 열적, 기계적, 물리적 물성들을 평가하였다. 즉, 후가교제로 pentaerythritol tetraacrylate, 혹은 표면에 비닐기를 갖는 소수성 실리카(Aerosil R711)을 첨가하는 경우, 가교 정도의 변화 또는 필러 보강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또, HEA 중 일부를 1,4-부탄디올 혹은 에틸렌디아민으로 대체하여 가교도를 감소시키면서 경질세그먼트 영역을 보강하는 경우의 변화도 조사하였다.

Keyword waterornepolurethaneUv-curablebreath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