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공공기관에서 상사의 진성리더십이 구성원의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와 향상초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리더의 진성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 관계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의 매개효과, 향상초점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리더의 진성리더십이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조직에 성과를 창출하는 구성원의 발언행동을 향상시키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진성리더십은 부하들이 스스로 선택한 방식이나 절차에 의해 업무를 수행할 있도록 자율성과 재량권을 부여하고, 심리적 안전감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때 진성리더십은 부하들로 하여금 리더와의 신뢰에 기반한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게 만들며, 부하들 스스로 자신들이 받을 수 있는 불이익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게 유도하기 때문에 발언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심리적 주인의식이 리더의 진성리더십과 구성원의 발언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임을 확인하고자 하였고, 구성원의 발언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상황적 변수로써 구성원이 인지하는 향상초점을 조절변수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공공기관에 종사하는 부서장과 조직구성원이 각각 작성한 설문지를 조합, 동일방법편의 문제를 해결하여 수집된 371부의 데이터를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는 첫째, 리더의 진성리더십은 구성원의 발언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주인의식은 리더의 진성리더십과 구성원의 발언행동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향상초점을 높게 인식하는 집단은 리더의 진성리더십이 높아짐에 따라 발언행동을 강하게 증가시켰다.
연구를 통해 민간기업과 다른 특성을 지닌 공공기관 리더의 진성리더십 및 구성원의 자발적 행동과 관련된 변수에 대해 검증한 것에서 확장하여 그 관계의 영향경로에서 심리적 주인의식이라는 매개 변수를 검증하였다. 또한 발언행동을 창출하기 위한 구성원의 확산적 사고와 수용적 태도가 중요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리더의 진성리더십이 심리적 주인의식을 거쳐 구성원의 발언행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검증하였으며, 향상초점에 대한 인식에 따른 변화를 검증함으로써 진성리더십 관련 연구의 이론적 확장과 발언행동 등 구성원의 긍정적인 태도를 유도하기 위한 선행요인들을 확인했다. 조직 내․외적인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발전과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의 적극적 참여활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uthor(s)
박상일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08
Type
Dissertation
Keyword
진성리더십발언행동심리적 주인의식향상초점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503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34040
Alternative Author(s)
Park, Sang IL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김성훈
Degree
Docto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2. Theses (Ph.D)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