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고위험군 전립선암 환자에서 골반 림프절을 포함한 구제적 방사선치료 후 재발 양상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목적: 고위험 전립선암에서 구제적 방사선치료의 최적 조사 영역은 아직 정의되지 않았으며, 구제적 방사선치료 후의 재발 양상을 이해하는 것은 치료 범위를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후향적 연구는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 후 전 골반 구제적 방사선 치료를 받은 후 생화학적 실패가 발생한 환자에서의 재발 양상을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대상 및 방법: 서울아산병원에서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 후 생화학적 실패로 구제적 방사선치료를 시행받은 196명의 고위험 전립선암 환자들에 대해 후향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구제적 방사선치료는 1회 선량 2.2 Gy씩 전체 골반에 44 Gy 조사 후 전립선바닥에 22 Gy 추가 조사를 하였다. 전립선바닥에 육안적 재발이 있는 경우 3회에 걸쳐 6.6 Gy 조사를 추가하였다. 추적 관찰 기간의 중앙값은 74개월이었으며 80명의 환자에서 생화학적 실패가 발생하였다. 이 중 59명의 환자에서 다양한 영상학적 검사가 시행되었다..
결과: 총 16명의 환자에서 24개 병변에서의 재발이 영상학적 검사에서 확인되었다. 6명의 환자에서 13개의 골전이, 5명에서 방광요도문합부 재발, 4명에서 림프절 재발을 보였으며 1명에서 림프절 재발과 방광요도문합부 재발이 동반되었다. 방사선 조사영역과 비교하였을 때, 치료범위 내 림프절 재발은 없었다. 림프절 재발 5명 중 4명이 조사야 외부, 1명이 조사야 가장자리 재발이었다.
결론: 국소재발의 주된 양상은 문합부 재발이었으며, 이는 조사선량 증가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대부분의 림프절 재발은 골반 밖에서 발생하였으며, 이는 고위험군 전립선암 환자 등 선택된 환자군에서의 골반 방사선 조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잘 설계된 확증적인 전향적 연구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Author(s)
고민지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Dissertation
Keyword
전립선암방사선치료생화학적 실패재발양상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535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76594
Alternative Author(s)
Minji Koh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Advisor
김영석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의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Medicine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