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적 감시 대상의 전립선암 환자에서 암의 병기 상승 및 등급 상승을 예측하는 도구로서 다중 자기 공명 영상의 가치

우리는 Prostate Imaging Reporting and Data System (PI-RADS)을 이용한 다중 자기 공명 영상이 능동적 감시 대상의 전립선 암을 가진 남성에서 수술 후 병리 검사상 등급 상승 및 병기 상승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평가하고자 하였다

2014 년 1 월부터 2017 년까지 PRIAS 능동형 감시 기준에 해당하는 총 223 명의 환자를 분석하였다. 모든 환자는 전립선 조직 검사 후 다중 자기 공명 영상을 촬영하였으며, 이를 통해 PI-RADS 점수가 측정되다. 모든 환자는 근치적 전립선 절제술을 시행 받았다. PI-RADS 점수는 전립선 내 12 개의 구역, 전립선 외 12구역으로 나뉘어 측정되었다. 4 또는 5점이 측정된 경우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암으로 간주하였다.

223 명의 환자 중 전립선암의 병기 상승을 보인 환자가 25명이었고 등급 상승을 보인 환자는 108명이었다. 종양의 병기 상승 및 등급 상승을 보인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노령이었으며, 전립선 크기가 작았으며, 전립선 특이 항원 밀도가 높았으며, 양성 코어의 비율이 높았으며 종양의 크기가 더 컸다. PI-RADS 채점의 진단 정확도를 확인하기 위해 223 명의 환자로부터 총 2676 개의 병소를 평가했다. PI-RADS 점수 시스템의 민감도와 특이도는 각각 36.8 %와 86.5 %였다. 다변량 분석에서 PI-RADS 점수 4 또는 5점인 병소가 두 군데 이상인 경우 능동적 감시 대상 환자에서 병기 상승, 등급 상승을 독립적으로 예측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PI-RADS 점수 시스템을 이용한 다중 자기 공명 영상은 이전의 보고들과 같이 낮은 민감도를 가졌지만, 전립선암의 등급 상승 및 병기 상승을 예측할 수 있었다. 이 결과는 능동적 감시 대상의 전립선암 환자에서,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암을 발견하는 데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Keyword prostate canceractive surveillancemultiparametric MRIPI-R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