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신경내분비암에서 American Joint Committee on Cancer (AJCC) 암 병기 설정 매뉴얼 제 8 판에 따른 림프절 전이 개수의 예후에 대한 영향

서론: AJCC 암 병기 설정 매뉴얼 제 8판에서 대장 직장 신경내분비암의 국소 림프절 병기는 선암과 같이 전이 림프절의 수에 따라 분류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장 직장 신경내분비암에서 AJCC 암 병기 설정 매뉴얼 제 7판과 제 8판의 림프절 병기에 따른 종양학적 결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결론: 전이 림프절의 존재 여부뿐 만 아니라 개수도 예후에 영향을 미쳤다. 전이성 림프절의 수에 따라 분류 된 AJCC 암 병기 설정 매뉴얼 제 8판의 N 카테고리는 이전 판보다 예후를 더 잘 반영하였다.

Keyword neuroendocrine carcinomasurvivallymph nodemetasta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