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간호사의 감성지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간호사의 감성지능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이다.

서울시 소재의 일 상급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병동 간호사 174명을 대상으로 감성지능과 고객지향성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2018년 5월 17일부터 5월 31일까지 자료수집을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 ANOVA, Scheffé 사후검정,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4.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감성조절(β=.30, p<.001), 부서 이동경험(β=.26, p<.001), 타인감성이해(β=.20, p=.004), 여성(β=-.18, p=.005)이었다.

본 연구 결과 병원 간호사의 고객지향성 증진을 위해 감성지능을 향상시켜야 하며, 특히 감성지능의 하위영역 중 감성조절과 타인감성이해 영역을 증가시키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