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체온조절치료를 받은 병원 외 심정지 생존자의 신경학적 회복예측에 대한 중증도 점수들

연구배경

병원 외 심정지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OHCA) 환자에서 정확한 신경학적 회복의 예측은 추후 처치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나 아직까지 신뢰할만한 예측수단은 보고되어 있지 않다. Sequential Organ Failure Assessment (SOFA) 점수 및 Acute Physiology and Chronic Health Evaluation (APACHE) II 점수는 중환자실에 입실하는 환자에서 중증도를 반영하고 예후와 관련된 지표로 알려져 있으나 목표 체온조절 치료를 받은 병원 외 심정지 환자에 대해서는 연구된 바가 없다.

연구목적

본 연구는 혼수 상태로 목표 체온조절 치료 받은 병원 외 심정지 환자에서 SOFA 점수와 APACHE II 점수를 연속적으로 평가하였고, 이 점수들이 신경학적 회복을 예측하는 지표로서의 유용성에 대해 비교 및 평가 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2010 년 1 월부터 2015 년 12 월까지 중환자실에 혼수 상태로 입원하여 목표 체온조절 치료를 받은 병원 외 심정지 환자를 분석하였다. 해당 환자들의 SOFA점수와 APACHE II 점수를 입원 시, 입원일 1, 2, 3, 5, 7 일에 각각 계산하였다. 심정지 발생 후28 일 후의 신경학적 결과와 28 일 사망률을 각각 일차 목적과 이차 목적으로 정하여 분석하였다. 28일 후의 신경학적 결과와 사망률을 예측하는 지표로서 SOFA 및 APACHE II 점수의 유용성에 대하여 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curve 와 곡선하면적 (Area under the curve)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론

상기 결과는 심정지 후 치료로 목표체온조절치료를 받은 병원 외 심정지 환자들에서 APACHE II 점수가 환자의 신경학적 결과를 예측하고, 임상의가 추가적인 치료를 결정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Keyword cpcrapacheII scoresofa sc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