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 창의성과 정보공유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기업들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방법으로 혁신과 창의성이라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혁신은 조직과 구성원의 창의성을 근거로 하여 새로운 지식을 개발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등 일련의 절차를 통해 기업을 새롭게 변화시킨다. 혁신의 기본이 되는 창의성과 가장 관련이 있는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다양한 변수에 대한 조절효과,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리더의 육성과 교육‧훈련을 적용하는데 있어 변혁적 리더십이 근로자의 관점에서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근로자의 직무성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근로자의 창의성과 정보공유가 미치는 매개효과, 조절효과의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공공기관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중심으로 하였고, 설문조사는 설문자를 직접 방문하여 설문에 관한 설명을 하고 설문을 실시하였다. 2018년 7월 21일부터 8월30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총 186부의 설문을 배부되어 31개 팀, 31개 팀장, 149명의 팀원이 응답한 총 180부가 회수되어 불성실 응답을 제외한 176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변혁적리더십은 근로자의 개인적인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주며,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줄 때 창의성이 매개한다. 변혁적리더십은 근로자의 창의성을 높이고 다시 근로자의 개인적인 성과도 높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근로자의 창의성을 높임에 따라 근로자의 개인적인 직무성과도 높아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변혁적리더십이 근로자의 개인적인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줄 때 창의성은 정보공유에 조절되어 매개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공공기관의 조직 운영에 있어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근로자의 개인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점에서 연구를 제시하였다. 정보공유가 근로자의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동일방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팀장과 팀원이 각각 다르게 구성된 설문지를 작성한 결과를 조합하여 하나의 설문지로 분석하였다. 향후 연구방향으로는 변혁적리더십과 직무성과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와 근로자의 창의성과 정보공유의 지속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추가적인 종단연구가 필요하다.
Author(s)
이동훈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02
Type
Dissertation
Keyword
변혁적리더십창의성정보공유직무성과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720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182563
Alternative Author(s)
Lee Dong Hoo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Advisor
윤동열
Degree
Docto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HRD컨설팅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Human Resource Development Consulting > 2. Theses (Ph.D)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