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형 extranodal NK/T-세포 림프종의 이차 중추신경계 침범의 임상양상과 위험인자 및 예후에 대한 연구

Abstract

서론: 비형 extranodal NK/T-세포 림프종 (ENKTL) 은 특이한 임상상을 보이는 비호지킨 림프종의 일종이다. 이 질환은 주로 코와 부비동 주변을 침범하는데, 이러한 구조물이 중추 신경계와 해부학적으로 가깝기는 하지만 실제 이 질환의 중추 신경계 이차 침범의 빈도나 임상상, 예후 등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에 따라 그 치료 전략 역시 적은 수의 데이터에 근거하고 있는 실정이다.

연구 방법: 2003년 1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서울아산병원에서 ENKTL 로 진단받은 환자군이 연구에 포함되었으며, 진단 당시 중추 신경계 침범이 있었던 환자는 제외하였다. 중추 신경계 재발은 영상의학적 또는 병리학적으로 진단하였다. 카플란-마이어 곡선을 이용하여 생존 기간을 추정하였으며, 중추 신경계 재발의 위험인자를 확인하는 데에는 콕스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결론: 이번 연구에서는 ENKTL 의 중추 신경계 재발은 드물지만 그 예후는 매우 불량함을 보였다. 중추 신경계 재발은 대개 질병의 초기에 발생하므로, 일부 고위험군 환자에서는 진단 당시 중추 신경계 병변의 조기 확인 및 이에 따른 치료 방법의 결정이 필요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