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 환자의 디스트레스와 삶의 질

Abstract

식도암 환자는 신체적 문제뿐만 아니라 식도암의 불량한 예후, 힘든 치료 과정으로 인해 심리사회적인 측면을 포함하여 다각적인 측면에서 삶의 질 저하에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는 식도암 환자를 대상으로 디스트레스와 삶의 질의 정도를 파악하고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 방법은 서울시 소재 A상급종합병원에서 2017년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식도

암 환자 103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도구에서 디스트레스는 디스트레스 온도계(Distress Thermometer, DT)와 디스트레스 문제 목록(Problem list, PL)을 이용하였고, 삶의 질은 Assessment of Cancer Therapy-General(FACT-G) version 4를 이용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SPSS 2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cheffe's test, 다중회귀로 분석하였다.

료의 종류와 디스트레스 변수가 대상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이 확인되었고, 설명력은 35%이었다.

결론적으로 식도암 환자의 삶의 질은 비교적 낮게 나타났고, 삶의 질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암 치료의 종류와 디스트레스로 나타났다. 따라서 식도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의료진의 적극적인 디스트레스 사정과 이에 대한 적절한 중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