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신사임당의 생애사를 통해 본 가족 레질리언스 분석

Metadata Downloads
Abstract
국문초록

본 연구는 조선시대의 한 여성이면서, 위인의 반열에 오른 신사임당의 생애사속의 가족 레질리언스를 찾아 그녀의 가정환경과 자녀교육 방법이 지금 우리 시대의 가족생활에 어떤 귀감이 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질적연구이다. 이를 위해 신사임당의 생애와 평가에 관련된 문헌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임당의 생애사를 구성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Walsh. F의 가족 레질리언스 이론에 기초하여 생애사건에 나타난 세 가지 요인을 성장기와 결혼 이후로 나누어 각각의 시기에 발현된 가족 레질리언스를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그 이유는 급속한 가족해체와 핵가족화 등으로 인하여 자녀교육이나 가족 문제의 해결에 있어 일상생활에서 눈으로 보고 배울 수 있는 롤 모델이 부재한 가정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점에서 신사임당의 생애를 통해서 나타난 가족의 강점(가족 레질리언스)들이 우리나라에서 심화되고 있는 가족해체 상황과 부모역할 수행에 좋은 모델의 가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방법은 생애사적 관점을 활용하여 시기별로 사회문화적 맥락과 시간성을 근간으로 가족생애사건을 분류하고, 가족 레질리언스를 찾아내는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용된 자료들은 신사임당과 관련된 평전, 사료, 관련 논문 등이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사임당의 원가족은 신념체계 중 ‘역경에 대한 의미 부여’와 ‘초월과 영성’ 부분이 두드러진 강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임당의 어머니의 신념과 역경에 대한 행동은 사임당의 결혼이후 신념체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사임당은 이러한 영향으로 역경의 시기에 예술 활동의 승화와 가족의 유지 및 자녀양육 등에 대한 신념을 유지했다..
둘째, 조직유형을 살펴보면 사임당의 성장기에는 가족의 사회경제적 자원이 풍부하였다. 당시에 가문의 격이 높은 양가의 가계도를 갖고 있었으며, 여성에게 가정교육을 하였다. 외조부모와 부모님의 아낌없는 사랑과 지원은 예술적 재능과 학문적 능력의 토양이 되었다. 원가족의 사회경제적 자원은 결혼 후에도 가족 레질리언스로 평생 작용하였다. 시어머니와 남편은 사임당의 예술 활동 지원자 역할을 하였고 특히 7남매의 자녀들은 사임당의 중요한 사회심리적 자원이었다.
셋째, 성장기 원가족 가족 의사소통 패턴은 민주적이고 양성평등 하였다. 또한 상호협력적 문제해결 능력의 학습이 이루어졌다. 결혼이후에도 시어머니와 남편과의 의사소통이 명료하고 원활하였으며 이는 곧 자녀들에게 살아있는 모델이 되었다.. 이러한 가족의 의사소통 과정 전수 및 학습과정은 매우 중요하며, 오늘날 부모자녀간의 대화, 부부대화에도 변하지 않은 좋은 모델을 보여준다.
사임당의 생애사를 볼 때, 실제로 현대의 한 부모 가정, 조손 가정, 직장으로 인한 별거 가정, 맞벌이 가정 등과 유사한 가족생활형태가 나타난다. 하지만 가족관계상 평등하고 민주적인 관계와 가족의 힘으로 작동하는 가족 레질리언스의 특성이 존재함으로써, 오늘날 우리에게 건강한 가족의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자녀에게 좋은 부모모델이 됨으로써, 역사적으로 이이나 매창과 같은 인재를 남긴 것으로 보인다.
신사임당의 생애사를 통해본 가족의 레질리언스 형성과 강력한 힘으로 작동한 가족의 요인들을 분석해봄으로써, 역경의 형태는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그에 대처하는 힘은 시대를 뛰어 넘어 우리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 나타난 신사임당 가족 3대의 가족 강점(가족 레질리언스)과 민주적인 교육철학,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하여 행복한 가정 만들기와 성공적인 자녀교육을 위한 ‘좋은 부모되기 교육’ 프로그램의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제언한다.

▣ 주제어 : 신사임당, 생애사 연구, 가족 레질리언스, 부모 롤 모델
Author(s)
김지현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2
Type
Dissertation
Keyword
신사임당생애사 연구가족 레질리언스부모 롤 모델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803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07578
Alternative Author(s)
Kim JIhyeo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Advisor
정민자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정복지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Child family > 1. Theses (Master)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