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원산지인증수출자제도의 활용도가 울산지역 중소기업의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FTA(Free Trade Agreement) 및 원산지인증수출자 제도(Approved Exporters Policy)에 대한 인지도와 원산지인증수출자 인증절차의 간소화 및 원산지인증수출자 제도적 위험관리가 원산지인증수출자제도의 활용도 및 수출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FTA 및 원산지인증수출자제도의 인지도가 원산지인증수출자제도의 활용도 및 수출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원산지인증수출자 인증절차의 간소화 및 제도적 위험관리가 원산지인증수출자제도의 활용도 및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통한 유의미한 연구의 결과와 그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서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수출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두 차례에 걸쳐서 208부, 163부의 설문응답을 회수하였으나, 두 번째 실시한 163부의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FTA에 대한 인지도와 원산지인증수출자제도에 대한 인지도는 원산지인증수출자제도의 활용도와 기업의 수출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원산지인증수출자 인증절차와 제도적 위험관리 역시 원산지인증수출자제도의 활용도와 기업의 수출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위에 나타난 두 가지의 독립변수와 한 가지 종속변수에 대하여 기업의 일반적인 특성(종업원수, 매출액, 수출대상 국가수 등)별로 분석한 결과 매우 높은 수준의 유의관계에 있음이 나타났다.
Author(s)
서빈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08
Type
Dissertation
Keyword
원산지인증수출자제도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865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25323
Alternative Author(s)
Seo Bin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Advisor
장길상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Business Administration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