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계 중환자실에서 발생한 섬망의 아형에 따른 영향 요인과 임상 결과

Abstract

본 연구는 외과계 중환자실에 입실한 성인 환자의 중환자실 재실 시간 동안의 섬망 발생률과 아형 분포, 섬망의 아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섬망의 아형에 따른 임상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었다. 2017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서울에 소재한 A 종합 병원 외과계 중환자실에 입실한 만 18세 이상 성인 환자 265명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임상적 특성, 섬망 관련 특성 등을 후향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WIN 24.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 편차, 중위수와 범위로 분석하였다. 섬망의 아형에 따른 특성의 차이와 임상 결과는 Chi-square test 또는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 또는 Mann-Whitney U test로 분석하였다. 섬망의 아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모든 섬망군은 비섬망군보다 병원 재원 기간과 중환자실 재실 기간, 인공호흡기 적용 기간이 더 길었고 욕창 발생률과 경구용 수면제 사용률도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중환자실 간호사는 섬망의 아형에 대해 인지하고 다양한 형태의 섬망을 조기 발견함으로써 섬망 예방 및 중재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