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원격 레이저용접을 이용한 자동차용 고강도강의 용접성 평가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 자동차의 안전성에 대한 규제 및 주행 편의성의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자동차에 부착되는 기능성 부품의 수와 부품의 중량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는 자동차의 연비 및 배기가스 규제와 상반되는 것으로 자동차의 성능을 유지하고 각종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경량화가 필연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시트용 고강도강을 대상으로 레이저 용접을 실시하여 건전한 용접부를 확보할 수 있는 용접기술을 확립하고, 겹침부의 두께에 따른 레이저 출력과 용접속도 등의 용접조건을 예측하고자 하였으며, 고강도강의 파단형태를 개선하기 위한 용접 패턴을 개발하여 고강도강 레이저용접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 본 연구의 결과를 실제 제품에 적용하여 연구의 신뢰성을 검토하고 이론적 연구의 결과와 실제 현장에서 얻은 결과의 차이점에 대해 분석하여 고강도강 레이저용접의 실무적 표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레이저용접 실험에서 겹침부의 두께를 고려한 단위 면적당 에너지량은 21 J/mm2 정도의 일정한 값을 보였으며, 이를 통해 출력과 용접속도, 두께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또, 용입깊이 보다는 계면에서의 용융폭이 클수록 인장하중 값이 커짐을 확인하였다.
Author(s)
설현욱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6945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008706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자동차선박기술대학원 생산기술전공
Advisor
김석원
Degree
Master
Publisher
울산대학교 자동차선박기술대학원 생산기술전공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e-Vehicle Technology > Manufacturing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