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정주영 회장의 창의성과 통찰력의 근원과 메카니즘 고찰

Abstract

한국 사회의 여러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에도 불구하고, 아산 정주영 회장에 대한 보다 학문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왜냐하면 전기나 평전형식의 아산에 대한 연구물들은 아산 특유의, 아산만이 가진, 아산 고유의 특성을 규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산에 대한 기존의 연구도 아산의 경영이념, 경영철학, 기업가 정신 등의 경영학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토대로 정주영 회장의 고유한

정신과 철학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아산 정주영 회장이 일구어낸 사업들을 검토하면서, 그 사업들 가운데 아산만의 창의적인 통찰력으로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였는지를 유형화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주요 사업과정에서 발현된 아산의 창의적인 통찰력의 특성을 비판-창의적 사고 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심층성, 다각성, 영역전이성의 측면에서 접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런 과정을 토대로 아산이 어떻게 각종 사업에서 자신만의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었는지, 다시 말해 아산만이 보여준 창의적인 통찰력과 사고의 근원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결국 본 연구의 이러한 논의는 아산 정주영 회장에 대한 연구에 있어 보다 더 상세하고 깊이 있는 방법론적 내용을 제공해줄 것이며, 나아가 21세기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