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그릿과 감성지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종합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대상자의 그릿, 감성지능 및 직무만족을 파악하고,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21년 3월 30일부터 4월 30일까지 서울시에 소재한 종합병원의 간호사 16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Statistics ver. 25.0 (IBM Corp., Armonk, NY, USA)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와 one-way ANOVA로 분석,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위계적 다중 회귀분석(hierarchial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7.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그릿의 하위요인인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끈기’(β=.384, p<.001), ‘간호전문가가 되기 위한 열정’(β=.178, p<.016), ‘환자 지향성 내적 동기’(β=.174, p<.019)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형2의 설명력은 56.8%였다. 직무만족에 대한 설명력은 모형2가 모형1보다 45.7%가 증가하였으며, 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본 연구결과 그릿의 모든 하부요인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릿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이 마련된다면 직무만족을 높이고 우수한 간호 인력의 관리로 효율적 인적 관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