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기본심리욕구, 조직몰입 및 지각된 관리자의 진성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인구의 고령화와 의료기술의 발달로 전문화된 간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한국 간호사의 이직률은 여전히 매우 높다. 간호사의 이직을 최소화 하는 것은 환자 안전과 의료사고 예방에 필수적이므로 간호사의 이직의도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지금까지 간호사 이직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심리적, 환경적 요인들을 함께 규명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사 개인의 심리적 욕구와 조직에 대한 애착심인 조직몰입, 건강한 업무환경을 구성하는 관리자의 진성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효율적인 간호사 인력관리 뿐만 아니라 간호 질 향상에도 기여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임상 간호사를 대상으로 기본심리욕구, 조직몰입, 지각된 관리자의 진성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U 소재 일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255명을 대상으로 IRB 승인을 거친 후 기본심리욕구 만족과 좌절 척도(BPNSFS-W), 간호사 진성리더십 척도(ANLQ), 조직몰입 척도(TCM Employee Commitment Survey, Academic ver.2004), 이직의도 척도를 사용하여 2020년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총 2주간 자료 수집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기본심리욕구 만족과 좌절, 조직몰입, 지각된 관리자의 진성리더십과 이직의도 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을 때 연구대상자의 이직의도는 기본심리욕구 만족(r=-.31, p<.001), 조직몰입(r=-.32, p<.001), 지각된 관리자의 진성리더십(r=-.30, p<.001)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기본심리욕구 좌절(r=.41, p<.001)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이직의도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임상경력(3년∼5년 미만 β=.15, p=.019, 5년∼10년 미만 β=.19, p=.026), 주관적 업무량(많음 β=.13, p=.036, 매우 많음 β=.18, p=.005), 기본심리욕구 좌절(β=.35, p<.001), 조직몰입(β=-.17, p=.011), 지각된 관리자의 진성리더십(β=-.14, p=.030)이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이직의도에 대한 이들 요인의 설명력은 29%(F=6.68, p<.001)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사의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고 효율적인 인력관리를 위해서는 간호사의 임상경력, 업무량, 기본심리욕구 좌절, 조직몰입 및 관리자의 진성리더십을 고려한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