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에서 디에노게스트의 에스트라디올 및 염증 싸이토카인 작용 저해를 통한 자궁 내막 세포의 생존능과 증식 감소 효과 검증: 세포배양 및 동물실험 연구

Abstract

디에노게스트는 경구 합성 프로게스틴 제제로, 자궁내막증의 장기 치료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디에노게스트의 작용 기전과 자궁내막 세포에 대한 억제 효과, 그리고 이후의 생물학적 반응에 대해서는 아직 제한적인 연구결과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체 내 및 체외 실험을 통하여 디에노게스트가 인간 자궁내막 세포에서 어떤 생물학적 변화를 일으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인간 자궁내막 기질 세포를 이용하여 에스트라디올 단독 처리 혹은 디에노게스트와 함께 처리하였을 때 세포 생존능과 세포 침투성, 그리고 자궁내막증 발병 기전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진 몇 가지 인자들을 평가하였다. 또한 종양괴사인자 알파와 인터루킨 1 베타 및 32 알파/감마를 동일한 방식으로 실험하여, 디에노게스트의 잠재적 억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더하여, 생쥐 실험을 통하여 디에노게스트 섭취 유무에 따른 생쥐 내 이식된 자궁내막 조직의 크기를 비교하고, 면역조직화학 염색을 통하여 증식세포 핵항원, 단백질 Ki-67, 에스트로겐 수용체 알파/베타,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그리고 크루펠 유사 인자 9의 표현을 확인하였다. 실험 결과, 자궁내막 기질 세포를 에스트라디올과 디에노게스트와 함께 처리하였을 때 세포 생존능, 단백질 인산화효소 B 의 인산화, p21 활성화 키나아제 4와 혈관내피생성인자의 표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종양괴사인자 알파와 디에노게스트를 처리하였을 때는 세포 생존능과 단백질 인산화효소 B의 인산화, 그리고 증식세포 핵항원의 표현이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인터루킨 1 베타, 인터루킨 32 알파/감마 각각과 디에노게스트를 함께 처리하였을 때는 순서대로 세포 생존능 만이, 혹은 이와 함께 증식세포 핵항원의 표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생쥐실험에서, 이식된 자궁내막 조직의 크기는 디에노게스트를 먹인 생쥐 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그 크기가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한 면역조직화학 염색에서 증식세포 핵항원의 발현이 감소되어 있었다. 결론적으로, 이번 실험을 통하여 디에노게스트가 에스트라디올, 종양괴사세포 알파, 인터루킨 1 베타와 32을 통하여 유도된 세포 생존능과 증식을 감소시키고, 증식세포 핵항원의 발현을 감소시킴으로 자궁내막증의 발병을 억제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