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뼈를 이용한 추관절 사이 골유합술을 통한 경추 1-2번 고정술의 효용성 연구

Abstract

경추 1-2번 유합술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고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된 바 있으며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발전해 왔다. 전통적으로 와이어링 기술이나 또는 장골뼈 이식을 통한 골유합술이 있었으며, 가장 최근에 세계적으로 표화되어 사용되는 방법은 Goel 과 Harms에 의해 유명해진 경추 1번 측괴 나사못 고정술과 경추 2번 척추경 나사못 고정술을 이용한 방법이다. 그러나 우리는 과거 경추 1번 척추경 나사못 고정술의 유용성을 발표한 적이 있고, 여러가지 전통적인 방법들의 단점들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교적 쉽고 간편한 방법인 경추1-2번 관절사이에 자가 골편을 수술부위 내에서 얻어 끼워 넣어 골유합술을 이뤄내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2012년 3월부터 2019년 12월 사이에 우리 병원에서 경추 1-2번 관절사이 자가 골편을 이용한 골유합술을 시행받은 25명의 자료를 후향적으로 분석하였고, 수술후 최소 12개월의 추적관찰이 시행된 환자들이다. 모든환자의 의무기록을 분석하였으며 임상증상(뉴릭 등급, 후두신경통 발생 여부), 추적관찰 기간, CT 와 경추 x-ray 를 통한 영상학적 소견에서 골유합여부를 확인하였다.

15명의 남성과 10명의 여성으로 구성되었으며, 평균 나이는 57.6세 였다. 경척추신경 압박원인으로는 치상돌기골 3명, 경추1-2번 불안정성 9명, 외상 9명, 류마티스염 3명, 골돌기발달 1명으로 분류 되었다. 수술 3개월 차에 3명의 환자는 뉴릭등급이 2단계 상승되었고, 21명의 환자는 1단계, 그리고 1명의 환자는 수술 전과 차이가 없었다. 총 7명의 환자가 수술후 CT를 촬영하였으며, 모두 골유합술이 이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CT를 찍지 않은 나머지 환자들은 역동성 경추 x-ray를 분석하였을 때 불안정성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모든 환자들에게 후두부신경통증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를 통해 자가뼈를 이용한 추관절 사이 골유합술을 통한 경추 1-2번 고정술이 효용성이 있음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