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작업자 안전관리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안전관리 서비스

Abstract

현장의 상황 정보와 작업자의 건강 상태가 작업자의 안전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작업 현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작업자 안전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관리감독자들이 확인하는 일련의 절차도 작업자 안전관리를 위하여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기존의 작업자 안전관리 시스템에서는 작업자의 안전과 관련된 민감한 상황정보가 기업 내부의 단일 서버에서만 저장・관리되는 관계로 데이터의 위변조 및 유실 가능성이 높아 작업자로부터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작업 현장 및 작업자 상태 등의 정보와 안전관리의 절차도 신뢰성 있게 저장・관리되는 방식이 필요하다. 또한, 기업 및 작업자에게 이러한 정보와 절차가 투명하게 제공되도록 보장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논문에서는 작업자 안전관리 프로세스를 신뢰성 있게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인 FairSafe의 개발에 대하여 기술한다. FairSafe는 EOS 블록체인과의 통신을 통한 스마트 컨트랙트의 기능 수행을 지원하는 안전관리 플랫폼과 각 사용자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3가지의 분산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다. 운영자 애플리케이션은 작업자 및 관리감독자에게 기능 수행에 적합한 어카운트 권한을 부여하고 작업 현장상태의 안전 기준치를 설정한다. 작업자 및 관리감독자 애플리케이션은 작업개시 요청 및 승인부터 종료까지의 모든 일련의 절차를 블록체인 트랜잭션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들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수행되는 안전관리 프로세스와 작업장의 현장정보 및 작업자 상태 등의 정보는 안전관리 플랫폼을 통하여 EOS 스마트 컨트랙트에 명시적으로 저장되어 관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