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I

국내 철봉 선수들의 Kovacs 기술과 Kolman 기술 간 동작 비교

Metadata Downloads
Abstract
국문 요약

국내 철봉 선수들의 Kovacs 기술과 Kolman 기술 간 동작 비교

이 남 구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본 연구는 대차회전 구간이 동일한 Kovacs와 Kolman 기술 간의 운동학적 변인과 운동역학적 변인을 비교함으로써 두 기술의 역학적 유사성과 차이점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Kovacs와 Kolman 기술을 각각 물구나무서기 순간, 엉덩관절 최대 신전 순간, 신체중심 최하단 순간, 엉덩관절 최대 굽힘 속도 순간, 철봉이 휘어진 후 원위치하는 순간, 투사 순간, 최대높이 순간, 되잡기 준비 순간, 되잡기 순간으로 설정한 후 각 기술 간의 소요시간, 신체 중심의 궤적 패턴, 관절각, 신체 중심의 속도 및 투사각, 신체중심의 위치 그리고 각운동량을 유의수준 0.05에서 종속 t검정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전체 소요 시간과 되잡기 준비 구간에서의 소요 시간은 Kovacs와 Kolman 기술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Kovacs 기술의 소요 시간은 Kolman 기술보다 더 길었다. 그러나 대차 회전 구간의 소요 시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양 기술의 소요 시간에는 부분적으로 차이가 없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차이가 있다.
둘째, 투사 순간에서의 어깨관절각과 엉덩관절각은 Kovacs와 Koman 기술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Kovacs 기술의 어깨 관절각과 엉덩관절각이 Koman 기술 보다 더 작았다. 최대 엉덩관절 굽힘 속도 순간에서는 양 기술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되잡기 순간에서의 무릎관절각에서는 양 기술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Kovacs 기술의 무릎관절각이 Kolman 기술보다 더 컸다. 그러므로 Kolman 선수들은 관성모멘트를 줄여 더 빠른 비틀기 각속도를 확보한 상태에서 투사를 수행하였지만 동체의 회전력이 그만큼 손실된 것을 알 수 있었고, 되잡기 순간에서는 몸을 웅크려 투사 순간에 손실되었던 동체의 회전력을 만회하고자 되잡기를 수행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투사 순간에서의 수평속도와 수직속도 그리고 합속도(R)는 Kovacs와 Koman 기술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투사 순간에서의 투사각과 되잡기 순간에서의 구심 속도는 Kovacs와 Koman 기술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넷째, 엉덩관절 최대 신전 순간과 신체중심 최하단 순간 그리고 엉덩 관절 최대 굽힘 속도 순간에서의 신체 중심 Y축 위치는 Kovacs와 Kolman 기술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철봉이 휘어진 후 원위치하는 순간에서의 신체 중심 Y축 위치는 양 기술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Kovacs 기술의 신체 중심 Y축 위치가 Kolman보다 철봉에 가까웠다. 되잡기 순간에서의 수평 위치와 수직 위치 그리고 철봉과의 거리는 양 기술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최대높이 순간에서의 수직 위치는 양 기술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흔들기와 체공을 포함하는 신체 중심의 이동 궤적에는 양기술 간에 다른 패턴을 보여, Kovacs 기술의 이동 궤적의 변동성은 Kolman 기술보다 컸다.
다섯째, 철봉이 휘어진 후 원위치하는 순간에서의 전신의 X축 각운동량과 체공 구간에서의 전신의 각운동량 합성분(R)은 Kovacs와 Kolman 기술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와 같이 양 기술은 흔들기 구간의 마지막 순간인 철봉이 휘어진 후 원위치하는 순간에서 부분적 차이를 보였지만, 투사 순간과 되잡기 준비 구간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국내 관련 연구가 부족하거나 오랜 기간 연구가 중단되어 최근의 철봉 경기 경향을 반영한 참고 자료가 부족한 상태에서 진행한 연구였지만, 대차회전 궤적이 비슷한 두 기술을 비교한 연구로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낸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 최근의 철봉 연기 경향이 반영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진행된다면 국내 체조선수들의 철봉 기술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주요어 : Kovacs 기술, Kolman 기술, 철봉 운동, 뒤돌아 오르기
Author(s)
이남구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2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ulsan.ac.kr/handle/2021.oak/10082
http://ulsa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95014
Affiliation
울산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Advisor
임규찬
Degree
Doctor
Publisher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Language
kor
Rights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Appears in Collections:
Physical Education > 2. Theses (Ph.D)
공개 및 라이선스
  • 공개 구분공개
파일 목록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